국문 과목명 | 학점/이론/실습 | 교과목 개요 |
---|---|---|
English Esential1 | 2/3/0 | 기초적 말하기와 전공 관련 회화를 위한외국어 영어수업으로 기초적인 구조와 방법을 익히고 발전시킴 |
관광사업실무 | 3/1/2 | 관광의 기본적인 원리와 관광사업의 총론을 교육함으로서 관광의 체계를 정립시키고 제반 사업별 특성을 학습 |
대인관계능력 | 1/1/1 | 사회진출 및 전공관련업체 진출시 전문인으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할 인성 및 기본적인 업무능력배양 |
여행사경영론 | 3/2/1 | 여행시장과 수요자조사, 관광자원의 이용과 개발, 관광자원해설을 위한 스토리를 발굴하고 관광자원을 소개할 수 있도록 학습, 여행상품관리를 위하여 여행상품추천, 여행상품 계약, 여행고객관리를 체계적으로 학습 |
자기연출기법 | 3/1/2 | 고객과 직장동료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목적으로 스스로를 연출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과 메이크업기법들에 대해 훈련 |
중국어1 | 2/3/0 | 기초적 말하기와 전공 관련 회화를 위한 외국어 중국어수업으로 기초적인 구조와 방법을 익히고 발전시킴 |
진로지도(1) | 2/1/1 | 진로이해와 학과, 전공에 대한 사전지식을 습득 |
컴퓨터활용 | 3/1/2 | 컴퓨터를 활용하는 능력을 익히고 이를 응용해 효과적으로 프레젠테이션 하는 능력을 기른다. |
호텔경영론 | 3/2/1 | 호텔서비스의 이해, 호텔서비스경영이론 정립, 호텔서비스실무능력향상교육 |
English Esential 2 | 2/3/0 | 기초적 말하기와 전공 관련 회화를 위한외국어 영어수업으로 기초적인 구조와 방법을 익히고 발전시킴 |
관광마케팅실무 | 3/1/2 | |
관광자원관리 | 3/1/2 | 관광자원관리에서 필요로 하는 관광자원해설의 원칙과 기법, 지역관광자원분석을 중심으로 학습 |
관광정보처리 | 3/1/2 | 국제적인 동향파악과 국제감각을 기초로 세계화시대에 걸맞는 제반적인 매너를 소개, 조직이해능력을 강화 |
여행사실무 | 3/1/2 | 여행시장과 수요자조사, 관광자원의 이용과 개발, 관광자원해설을 위한 스토리를 발굴하고 관광자원을 소개할 수 있도록 학습, 여행상품관리를 위하여 여행상품추천, 여행상품 계약, 여행고객관리를 체계적으로 학습 |
의사소통능력 | 1/1/1 | 기초적 말하기와 기초적인 구조와 방법을 익히고 발전시킴 |
중국어2 | 2/3/0 | 기초적 말하기와 전공관련 회화를 위한 외국어 중국어수업으로 기초적인 구조와 방법을 익히고 발전시킴 |
진로지도(2) | 2/1/1 | 진로이해와 학과, 전공에 대한 사전지식을 습득 |
호텔식음료서비스실무 | 3/1/2 | 호텔레스토랑의 예약, 영접, 메뉴, 주음료 제공, 정산, 환송 업무 이해와 실무능력함양을 위한 학습 |
관광서비스영어 | 2/1/1 | Hospitality business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능동적인 대처를 할 수 있는 live English 구사 능력을 연습 |
식음료접객서비스실무 | 3/0/3 | 기물 준비, 테이블 세팅, 고객 예약응대, 음식 서빙 및 테이블 재정리를 학습 |
여행레크레이션실무 | 3/0/3 | 여가와 여행 관련 레크리에이션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대사회이 선진국의 여가 및 여행레크리에이션의 배경을 이해하도록 학습 |
여행상품개발 | 3/2/1 | 여행상품 판매를 위하여 고객의 욕구에 부합하는 여행관련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계약에 도달할 수있게 하는 일 |
연회관리실무 | 3/0/3 | 연회행사진행을 위한 준비, 연출, 고객서비스 능력배양 |
접객중국어회화 | 2/1/1 | 호텔고객서비스수행을 위한 중국어회화교육 |
제주롯데관광환경조사 | 3/1/2 | 제주여행상품을 개발하고 소개하는데 있어 필요한 시장환경, 수요자조사, 경쟁상품, 글로벌환경분석 중심의 학습 |
제주롯데부대시설관리 | 3/0/3 | 숙박객 및 방문객의 이용목적에 따른 서비스제공을 위해 롯데호텔제주의 여러 부대시설을 운영, 관리할 수 있도록 학습 |
캡스톤 디자인1 | 2/1/1 | 업장에서 부딪힐 수 있는 문제들을 원활히 해결할 수 있도록 주어진 과제에 맞게 팀별로 설계하고 분석하여 해결하는 연습 |
컨시어지실무 | 3/0/3 | 객실예약접수, 체크인/체크아웃, 유니폼서비스, 객실업무에 필요한 실무능력 배양을 위한 학습 |
투어컨덕터실무 | 3/1/2 | 출국, 면세점 안내 및 탑승, 환승, 기내업무, 해외여행업무, 입국업무와 관련된 업무를 학습 |
항공예약실무 | 3/0/3 | 항공예약에 대한 특징을 이해하고 부서별 업무 학습으로 전문적인 역량을 강화하여 현장 서비스 실무를 충실히 담당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형성 |
호텔앤리조트조사실무 | 3/0/3 | 호텔방문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시설,주변관광, 교통 등 정보제공 능력 훈련 |
호텔앤리조트직무이해 | 3/2/1 | 리조트 방문고객요구에 부합하는시설,주변관광, 교통 등 정보제공능력훈련 |
대명리조트직무이해 | 3/0/3 | |
대명사무관리 | 2/1/1 | ㈜대명레저산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제반적인 상품들에 대한 소개와 이해를 통해 향후 접객능력을 제고 |
대명영업실무 | 3/1/2 | ㈜대명레저산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제반적인 부서들에 대해 주요 특성을 이해하고 향후 접객서비스 능력을 배양 |
서비스디자인 | 3/1/2 | 서비스를 설계하고 전달하는 과정 전반에 사용자 중심의 리서치가 강화된 디자인 방법을 적용해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분야를 훈련 |
식음료실무연습 | 3/2/1 | 기물을 준비하여 테이블세팅을 하고 고객예약과 응대, 영접 등 식음료고객 서비스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 |
인성과리더십 | 1/1/0 | 타고난 소양을 바탕으로 교육과 체험을 통해 필수적인 성품을 내면화 하는 훈련으로 학교 및 가정과 사회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함 |
캡스톤디자인1 | 2/1/1 | 업장에서 부딪힐 수 있는 문제들을 원활히 해결할 수 있도록 주어진 과제에 맞게 팀별로 설계하고 분석하여 해결하는 연습 |
현장실습1 | 3/0/0 | 하루 8시간, 4주 이상을 기준으로 그동안 학교에서 준비해 온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산업현장의 학습기회 |
명장프로젝트4 (국내여행사안내사) |
3/1/2 | 국내여행안내는 우리나라를 여행하는 외래 관광객을 대상으로 안전하고 즐겁게 여행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국내여행안내 행사지시서 확인, 국내여행안내 행사준비, 영접(meeting), 차량 탑승 후 오리엔테이션, 관광자원 해설, 국내여행안내 행사진행, 국내여행안내 위기관리, 국내여행안내 고객만족관리, 환승(Sending), 국내여행안내 정산·보고를 하는 일 |
명장프로젝트4 (호텔서비스사) |
3/1/2 | 호텔에서 영접, 객실안내, 짐 운반, 객실예약, 우편물의 접수와 배달, 객실열쇠관리, 객실정리, 세탁보급, 음식제공 등 각종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인 훈련 |
현장실습2 | 3/0/0 | 하루 8시간, 4주 이상을 기준으로 그동안 학교에서 준비해 온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산업현장의 학습기회 |
관광관계법규 | 3/1/2 | 관광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제반관계법률을 관광기본법과 관광진흥법을 중심으로 설명 |
관광접객외국어 | 2/1/1 | 호텔고객서비스수행을 위한 영어, 중국어회화교육 |
관광창업실무 | 2/1/1 | 업장에서 부딪힐 수 있는 문제들을 원활히 해결할 수 있도록 주어진 과제에 맞게 팀별로 설계하고 분석하여 해결하는 연습 |
관광해설기법 | 3/1/2 | 관광자원해설에서 필요로 하는 관광자원 해설의 원칙과 기법, 지역관광자원분석을 중심으로 학습 |
비즈니스매너 | 3/2/1 | 글로벌 비즈니스의 시대적 당위성 아래 요구되는 기본적인 매너를 이해하며, 비즈니스맨으로서의 기본적인 소양과 실전 테크닉을 학습 |
지역관광조사 | 3/1/2 | 지역상품을 개발하고 소개하는데 있어 필요한 시장 환경, 수요자조사, 경쟁상품, 환경 분석 중심의 학습 |
캡스톤 디자인2 | 2/1/1 | 관광관련분야에 대한 취업정보와 융복합 현 창업아이템 발굴 등 학습자역량강화를 위한 내용으로 진행 |
현장실습3 | 18/0/0 | 취업과 연결될 수 있는 자를 대상으로 인턴십 형태로 운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