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ome
  • 학부소개
  • 학부 특성화방안

학부 특성화방안

호텔관광학부 특성화 발전전략

< 핵심 Megatrend >

정부의 대전지역 관광산업 진흥 정책 추진
내륙권 근대문화유산 보전 및 활용체계 구축사업
휴양형 의료관광기반 구축사업등

국내외 호텔웨딩 관련 서비스 수요증대
웨딩의 시작부터 끝까지 책임지는
토털 웨딩전문가 양성 수요 증가
바쁜 현대인의 증가로 웨딩에 대한 밀착형 케어 필요

외식 조리 관련 신규 수요 발생
커피, 와인 등 기호 식품에 대한 사회적 관심
수요 증대 한식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 증대

브랜드 코스제 선호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무능력을 보유한 맞춤형
인재 육성을 위해, 산학협력업체의 기업이념과
업무시스템을 반영한 브랜드연계교육과정

호텔리어코스 / 여행항공코스 / 크루즈승무원코스 / 리조트매니저코스 / 커피바리스타코스

< 특성화 실천 전략 >

학과 구조 개편
기존 학과간 학문의 유사성 및 자원의 재활용 측면에서
통폐합 및 전공을 브랜드 코스제로 분리

신규 교육과정(코스) 개설 및 세분화
호텔분야의 파생학과 개설
유망분야인 호텔웨딩 관련 서비스 수요 대응
자율전공제(브랜드 코스) 실시

국내외 산학실습 및 맞춤형 인턴십 확대
호텔/외식, 리조트, 크루즈, 여행/항공 등 산학협력 증대
국내외 산업 트랜드를 선도할 수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 가입
산학협력 Eco-system 구축

국제화 학과 이미지 구축
외국어 집중교육을 통한 글로벌 이미지 구축
해외대학과의 연계 교육과정 신설(2+1, 2+2)

글로벌 명품 학과로의 도입을 위한 맞춤형 주문식 교육 실현

새로운 유망 분야를 수용하고, 기존 전공분야의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3개전공체제에서 3개전공과 5개 브랜드코스로 개편함

新호텔관광과 구조(안)

新호텔관광과 구조(안)
							(전)호텔관광과 - 산업체 맞춤형 특성화 코스 교육 (호텔·레스토랑 경영코스 / 리조트 경영코스 / 여행 항공 크루즈 코스)
							(현)호텔관광학부 - 산업체 맞춤형 특성화 코스 교육 (호텔·리조트 전공 / 여행 항공 서비스 전공)

차별화된 취업 프로그램 브랜드 코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무능력을 보유한 맞춤형 인재 육성을 위해,산학협력업체의 기업이념과 업무시스템을 반영한 브랜드연계 교육과정

호텔관광학부 (호텔·리조트 전공 / 여행 항공 서비스 전공)

해외 인턴십 제도 운영 모형(안)

해외 인턴십 제도 운영 모형(안)
						우송정보대학 (학생 사전 선발을 통한 해당 국가 언어 집중교육 / 해외 인턴십 운영 메뉴얼 및 성공사례 개발 / 해외진출 산업체와 교육과정 공동운영 - 주문식 교육)
						우송정보대학과 협약 : 국내본사 (C호텔), 해외지사(C호텔), 외국산업체(B알선)
						우송정보대학과 협약 (자매결연 포함) : 외국 직업교육 훈련기관 (B)
						우송정보대학과 해외 인턴십 이수 후 취업 : 국내호텔

< 해외 Internship Program 강화 >

호텔관광 관련 전공
다국적 호텔 기업과 연계
인턴십 근무 평가 학점 반영, 인턴십 학점 인정
우수학생 장학금 혜택을 통한 등록금 지원

< 외국어 Immersion Education Program >

수준별 맞춤형 외국어 교육과정 운영
학생의 외국어 수준 평가를 통한 단계별 맞춤형 Class 운영(5단계)
수준별 소수 인원 수업 진행을 통한 몰입도 증대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에 장학금 혜택을 통한 동기 부여